집에서 인터넷으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하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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일상 및 정보

집에서 인터넷으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하기

by boosting 2024. 3. 19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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나임을 인증하는 과정에서 필수인 주민등록증

아마 고등학교 2학년때 쯤부터는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아서 가지고 있을 거예요.

가게에서 성인임을 인증할 때나 은행에서 본인 인증 등 생활 속에서의 필수품 중 하나입니다.

그런데요, 사람이란 게 생활을 하다가 보면 물건들을 놔두고 다니는 경우들이 종종 있죠?

웃기게도 이 주민등록증도 꽤 자주 잃어버리는 물건 중 하나일 겁니다. 저도 2번 잃었어요..

특히 술 먹고 지갑 잃어버리면서 같이 잃어버리는 경우가 잦은 편이죠.

 

주민등록증을 잃어버렸을 때는 분실신고를 먼저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. 안 하면 나중에 문제의

여지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... 물론 누군가가 그 지갑이나 주민등록증을 습득하여 경찰서에 제출하면

이를 분실주민등록증 습득조회를 시도하여 찾아낼 수도 있습니다만 저는 그렇게 못 찾았거든요.

그러면 결국 재발급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 된 거죠.

 

재발급 방법

우선 잘 알려진 재발급 방법은 당연히 가까운 주민센터를 '직접' 방문하여 신청을 하는 것입니다.

주민등록증은 본인 외에는 재발급 신청이 불가능하니 혹시나 가족에게 부탁하려는 생각은

접어주시길 바랍니다.. 안 받아줘요. 그런데 직장인이라면 평일날 고작 이 주민등록증 재발급이란

이유로 시간을 빼기가 참 애매하죠. 주민센터 자체가 오전 9시~오후 6시까지 업무를 하다 보니

퇴근 후에 방문하는 게 쉬운 건 아닙니다. 토요일은 안 하니까 주말에 방문하는 것도 안되고요.

하지만 요즘이 어떤 시대겠어요, 인터넷의 시대잖아요. 인터넷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.

 

* 단 신청이 아닌 수령의 경우엔 직접 방문을 하셔야 합니다. 택배로 안 보내줍니다.

대신 수령하는 건 본인 시간이 빌 때 방문을 하면 되는지라 신청 때처럼 강제로 시간을

뺄 필요가 없다는 게 장점이겠지요? *

 

그러면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방법은 어떤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합시다. 크게 어렵진 않습니다.

단 준비물로 본인 증명사진이 핸드폰이나 컴퓨터에 파일로 있어야 가능합니다.

밑의 링크로 바로 들어가 줍니다.

 

 

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| 민원안내 및 신청 |정부24

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정보 신청방법, 처리기간, 수수료, 신청서, 구비서류, 신청자격 정보 제공 신청방법 인터넷, 방문 수수료 5,000원 신청서 없음 신청작성예시 구비서류 있음 (하단참조) 처

www.gov.kr

 

링크를 들어가시게 되면 다른 거 바로 없이 재발급 신청이 있습니다. 써져 있는 것처럼 수수료가 5000원 들어갑니다.

인터넷 신청의 경우 준비물만 있으면 가족에게 부탁을 해도 될 정도긴 하죠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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우선 신청하기를 눌러주시게 되면 어떤 방식으로 진행할 건지를 묻는데요. 저는 비회원 신청하기로 했었습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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만약 본인이 정부 24에 아이디가 있다 하시면 회원 신청하기로 진행 하시면 됩니다.

근데 웬만하면 정부24에 아이디 하나 정돈 가입 해두시는 것도 좋습니다. 가입해 두면 편하긴 하거든요.

비회원 신청하기를 누르셨으면 뭐 동의하라는 거 나오는데 동의하시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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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 경우에는 본인 컴퓨터가 안전하다고 생각하시면 따로 누르진 않아도 될 거 같습니다.

이게 보안 프로그램 설치를 해야 돼서 생각보다 귀찮거든요. 저는 안 눌렀습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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신청하시는 분의 이름, 주민 번호,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.

국민비서 같은 경우, 저는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하고 난 이후에 언제 수령 가능한지 계속 확인하는 게 번거로워서

알림 메시지 받는 게 편하겠다 싶어서 국민비서를 가입했는데 굳이 필요하지 않으면 안 해도 상관없습니다.

입력할 거 다 입력하고 확인 누르시면 됩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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누르고 나면 이렇게 넘어옵니다. 주소랑 연락처 다시 기입해 주시고 재발급 사유를 선택하시면 됩니다.

저는 술 먹고 분실을 했었으니 분실에 택했고 수수료 면제 신청은 해당사항이 없어서 넘어갔습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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밑에 부분은 확인에 체크 누르시면 되고 국민비서 신청을 하셨으면 따로 수령 안내 문자 서비스를

신청할 필요가 없을 거 같고 아니라면 신청을 해서 언제 받아야 하는지를 아는 게 좋겠죠?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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여기서 구비서류라는 게 진짜 서류를 의미하는 게 아니라 증명사진을 말하는 거니까 증명사진을 업로드해주시면 됩니다.

만약 없으시다면 요즘 동네에 흔히 있는 네 컷 촬영 등에서 규격에 맞게 촬영하셔서 써도 상관없습니다.

저 같은 경우는 이것마저도 가기 귀찮아서 집에서 증명사진 촬영하는 어플로 했었습니다.. 그 어플의 경우는 다음 기회에

소개를 해볼 수 있으면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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마지막으로 수령기관 선택인데 그냥 본인이 현재 거주하고 있는 곳의 행정복지센터나 주민센터를 검색하셔서

선택하시면 됩니다. 꼭 본가 근처로 할 필요는 없더라고요. 위의 과정을 빠진 거 없이 다 선택을 하셨으면 맨 밑에

민원 신청하기를 눌러서 다음으로 넘어가시면 됩니다.

마지막으로 넘어가시게 되면 수수료를 내라고 할 텐데요, 폰뱅킹으로 계좌이체 해주시면 민원신청 작업이 끝입니다.

이 이후로는 그냥 1주~2주 정도 기다리시면 되는데요.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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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자 알림을 신청하셨으면 이런 식으로 방문하라는 문자가 날아옵니다.

이 날 이후로 3개월 내로만 주민센터 or 복지센터에 방문하셔서 수령을 하시면 끝입니다.

주민등록증을 잃어버리셨다면 조금은 편하게 신청해 보세요~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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